위키리스크 보니 역시나 정확한 평가네요. 정치

위키리크스 "YS 다혈질, DJ 능숙"…노무현은?

SBS | 권영인 | 입력 2011.05.01 21:24 | 누가 봤을까 


 < 8뉴스 >

< 앵커 >

폭로전문 사이트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켜 온 위키리크스가 미 국무부 외교전문을 또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역대 한국 대통령에 대한 주한 미국 대사관의 평가가 담겨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권영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 국무부 외교 전문입니다.

유엔 사무총장 선출을 앞둔 2006년 7월 주한 미국 대사관의 보고 문서가 담겨 있습니다.

한국-태국-인도-스리랑카가 경합했었는데 한국의 반기문 외교부 장관이 유엔 사무총장이 되는 게 미국에 유리할 것이라는 취지의 전문을 본국에 보냈습니다.

주한 미 대사관은 반기문 당시 장관이 성향이 다른 한국 대통령들을 잘 모셔온 외교관이라면서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평가를 첨부했습니다.

먼저 김영삼 전 대통령, 성격이 다혈질이고 보수적인 정치 이념을 갖고 있는데, 대다수 정책 현안에 대해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평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국제무대에서 널리 알려진 인물로 외교 정책 모든 부문에서 능숙했다고 평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고졸 출신의 대통령으로서 국제 무대에서는 신인이지만 주관이 뚜렷하고 신념이 확고하다고 평가했습니다
.

이 외교전문이 작성된 것은 한국의 노무현, 미국의 부시 정부시절로 주한 미국 대사는 버시바우 대사였습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이재성)

권영인 k022@sbs.co.kr

출처 -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view.html?cateid=1020&newsid=20110501212423278&p=sbsi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메모장

Yahoo! blog ba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