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회] 영남인들에 ‘독한 목소리’ 지역주의

[117회] 영남인들에 ‘독한 목소리’

리영희 평전/[18장] 꺼지지 않는 이성의 불꽃 2010/08/14 08:00 김삼웅
리영희는 김대중이 당선되고 아직 취임하지 않은 1998년 1월 초 신문에 <광주> 라는 주제의 시론을 다시 썼다. 이번 선거에서도 어김없이 영호남 유권자는 이회창과 김대중으로 갈라졌고, 영남세력 일각에서는 김대중의 당선에 앙앙불락하고 있던 시점이다.

군사독재 이래 한국사회에서 지역색(감정)은 가장 첨예한 부문이었다. 그래서 이해가 걸린 보수적 지식인(언론인)들은 노골적으로 지역문제를 부추기고, 진보적 지식인(언론인)들은 방관하거나 침묵했다. 그러나 리영희는 이 문제를 외면하지 않았다. 시기적으로 가장 적절한 기회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리영희는 주저함 없이 문제의 핵심에 펜을 들이댔다. 강준만 교수 외에는 지식인들이 말하지 못했던 의제였다.

국가의 권력과 돈과 지위와 혜택을 독점한 영남정권은 호남 배척의 보조수단으로서 호남이외의 다른 지역과 그 주민에게 약간의 혜택과 지위와 돈과 권력을 나누어주는 것으로 그들을 동반자로 만들었다. 이로써 휴전선 이남의 손바닥만한 땅에서 전라도 사람을 멸시하고 적대시하는 부도덕한 지역적 동맹이 형성된 것이다.

이 동맹지역 주민들은 호남인들이 자기들끼리 또는 김대중이라는 정치인을 중심으로 뭉치는 것을 가르켜 ‘전라도 지역주의’라고 비난하는 경향이 있었다. 지금도 그렇다. 인사관계의 구조에서 말하자면, 호남지역감정이란 영남인들과 그들의 수혜자격인 그밖의 지방인들의 ‘경상도 지역주의’가 강요한 결과라고 함이 옳을 것이다.

경상도 사람들은 그들이 독점한 국가권력의 위력을 업고 전라도 사람들을 마치 ‘불가촉 천민’으로 여기는 듯했다. 그 허구의식으로 일부의 지각없는 경상도 주민들이 마치 자신들이 ‘선민’인 양 착각하는 오만의 악덕에 빠지는 경향이 있었다.

경상도 주민들은 그들이 메시아로 여기는 박정희 씨와 전두환 씨가 전라도 주민의 메시아를 여러차례에 걸쳐서 악랄한 수법으로 살해하려고 했던 범죄행위에 대해서 뒤늦게나마 양심의 가책을 느껴야 마땅할 것이다. 1973년 8월, 박정희 정권에서 중앙정보부 공작에 의한 일본에서의 김대중씨 납치 및 살해기도 사건의 진상은 25년 뒤에야 흉계의 일부가 노출되기 시작했을 뿐이다. 1980년 5월의 전두환의 광주시민 학살은 그 일련의 범죄행위의 클라이맥스이다. 그것은 독일 나치 권력집단의 유대인 학살의 축소형이라고 할 수 있다.

경상남도 출신 김영삼 정권 5년에, 이른바 왕년의 티케이로 불리던 경상북도 사람들이 모든 혜택을 경상남도 사람들에게 빼앗겼다고 불만이 크다는 말을 종종 들었다. 동정이 가지 않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30년간을 권력과 돈을 독점했던 티케이 경북지역 출신들이 불과 5년간의 푸대접에 격분할 때, 한번쯤은 40년간 가까이를 경상남북도 영남지역 지배하의 나라에서 서러움의 눈물을 삼켜야 했던 전라도 호남인들의 심정을, 한번쯤은 생각해 볼 만도 한다.

많은 호남인들이 직장에 남기 위해서 또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 그들의 호적을 바꾸었거나 전라도 사람이 아닌 척하면서 살려고 애쓰는 경우를 나는 수없이 알고 있다. 그들은 ‘3등국민’의 처지였고, ‘내국 식민지적’멸시를 당했다. 주장할 의견이 있어도 참고 소리를 거두었다. 그것은 동포집단의 큰 부문에 강요된 ‘자기부정’이고 현대적 ‘소외’였다. 상대방의 처지가 되어서 한번 생각해 보자.

새로 선출된 호남출신 대통령 당선자는 보복금지와 국민화합을 제1정책으로 내세웠다.
적대와 질시를 일삼는 아프리카의 미개한 부족들처럼, 박정희 정권이래로 영남과 호남을 뒤덮었던 오만과 원한과 갈등의 구름이 하루 속히 말끔히 걷히기를 온 국민은 바라고 있다. 국민의 마음이 하나되지 않는한, 구제금융이란 국난극복도, 21세기의 희망도 아득한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나라의 따뜻한 양지를 독차지하여 호남지역 주민들에게 음지의 삶을 강요했던 영남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먼저 자발적인 자기비판과 반성의 소리가 일어나기를 기대해본다.
(주석 19)


주석
19) 앞과 같음.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메모장

Yahoo! blog badge